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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연 / 대한기독교서회 / 1996년 12월

운동하면 지레짐작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우리나라 기독교 풍토속에서 예수운동이라 이름붙이는 건 굉장한 모험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예수운동이라는 것이 마치 자유주의 신학의 전용어처럼 사용되었다는 잘못된 소문을 듣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문제는 어려워진다. 그것도 모자라 이제 갓 외국에서 돌아와 자리잡은 신약학자가 이런 제목으로 책을 쓴다는 건 한국교회에 대한 도전일수도 있으리라.

하지만, 이 책은 탁월하다. 하긴 내가 알고 있는 게 무엇이랴만은, 신앙의 보수성과 경직성에 의지하려는 나 자신을 끊임없이 채찍질하는 책이었으니 그만큼 칭찬하고 싶다. 이를테면, 신약에서 예수님께서 '기념하라'하신 것은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이었지, 결코 나를 기념하라고 하신 적은 없으시다는 것이다. 바울이 성만찬을 기록하면서 첨부한 '나를 기념하라'는 것은 바울 신학의 강조점이 다른 데에 있었다는 것이다. 바울의 신학과 복음서의 신학을 가르고 그 차이를 명확히 하는 것은 경직된 우리 교회의 신학이 본래 얼마나 풍부했는지를 밝혀주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지은이는 이 책의 첫머리에서 여러가지 근거들을 가지고 보다 더 어떤 공동체가 예수운동을 담지하고 있었는지를 밝히고자 노력한다. 또한 공동체들이 가지는 신학의 특수성들이 어떤 토양과 배경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드러낸다. 지은이는 역사비평적 방법과 문학비평적 방법을 대표적인 무기로, 예수 운동의 실체에 가까이 가고자 노력한다. 그 결과의 하나로, Q문서에 대한 연구 결과를 결론처럼 제시하고 있는데, 이 Q문서는 바울이 그토록 저주해마지 않던 다른 복음일수도 있다는 전제를 두고서 Q문서에 관한 이야기를 전개한다. 

바울이 말한 다른 복음이란 무엇일까? 혹시 바울 스스로 케리그카에 경도된 신학자는 아니었을까?? 이 시대에 새롭게 조명되는 예수 운동에 많은 기대를 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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